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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우 (서울대학교) 이해령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1권 제3호(통권 제100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21812/kjsp.2024.7.3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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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Fairclough(2010)의 비판적 담론분석을 활용하여 학생 건강체력평가(이하 PAPS)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정책에 담긴 주요 담론을 분석하고 PAPS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였다. 정책 문서, 법, 신문 기사에 대한 질적내용분석을 토대로 PAPS의 지배 담론의 의미와 성격을 밝히고 담론의 사회적 실천을 스포츠 교육의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1951년 체력장이 도입된 이후 ‘신체기능 측정과 통제’ 담론에서 2000년대 PAPS 도입과 정착으로 ‘건강체력 평가 및 선별’ 담론으로 전환된 이후 현재는 PAPS의 확장을 중심으로 한 ‘전 생애 체력 관리’로의 질서 형성이 이루어지고 있다. PAPS를 둘러싼 담론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교사, 학생, 학교 등 교육 주체와 정책-현장의 괴리에 대한 목소리는 정책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였다. 정책 개선 방향으로 ‘PAPS의 신뢰성 및 타당성 확보’, ‘가정-학교-지역 연계’, 학교 기반 PAPS 운영’을 제안하였으며, 향후 학교-지역 연계 PAPS 운영 모델 연구와 근거 기반 정책 형성 및 실천을 위한 PAPS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학생건강체력평가 담론적·사회적 실천의 변화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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