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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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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미 (서울신학대학교) 허선영 (서울신학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739 - 1,748 (10page)
DOI
10.9728/dcs.2024.25.7.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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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수업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의 학습과정과 결과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학습과정 요소가 학습 결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메타버스를 활용한 수업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참여자 43명의 설문조사 데이터와 5명의 심층 면담 데이터를 수집하고, 기초통계분석과 위계적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교사들은 학습과정(상황흥미, 몰입, 협력과정 만족도)과 학습결과(자기효능감, 인지된 학습결과, 수업만족도)를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그리고, 학습결과를 위해 학습자의 흥미뿐만 아니라 몰입을 유도하는 과제를 설계하는 것과 협력과정이 잘 지원되는 것이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메타버스를 활용한 수업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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