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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한나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437 - 45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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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중국어 학습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중국어 성조의 교육 방법 개선에 목적을 두고, 중국어가 유창한 고급 단계의 한국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중국어 2성 발음 분석과 중국어 원어민의 인지 실험을 통해 선행 연구와는 다른 시각에서 발음오류의 원인을 분석해 보았으며, 이어서음성학을 통한 오류 분석의 한계와 방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한국인 학습자의주요 오류 형식으로 나타난 선행 음절의 ‘평조’는 중국어 원어민에게도 나타나며, 인지 실험 결과에서도 오류가 아닌 2성으로 판단되는 경우가 많아 이는 학습자의 전략 중 하나일 수 있으며, 모두 오류로 분류하고 과도하게 교정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도출해 냈다. 교수자는 학습자의인지 능력과 학습 전략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오류 교정에 앞서 성조 교육에서 실제로 적용되어야 할 기준을 확립하고 언어 습득의 최종 목적이 ‘교류와 소통’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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