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진 (동국대학교) 김서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805 - 82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짝 그룹 활동 중심 언어중재 미술치료를 통한 ASD 아동의 기초적인 의사소통 기술과 사회성 발달의 변화과정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자는 이를 위해 IRB 승인을 받은 뒤 자폐스펙트럼 장애 진단을 받은 2명의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를 포함하여 주 2회, 회기당 40분씩, 총 20회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ASD 아동의 의사소통 기술과 사회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한국 아동 메타-화용언어검사와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를 활용하였으며, 단계별 회기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짝 그룹 활동 중심 언어중재 미술치료는 ASD 아동의 기초적인 의사소통 기술과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옴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ASD 아동 대상 짝 그룹 활동 중심 언어중재 미술치료의 새로운 개입 방향 및 가능성을 제시함에 의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