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원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39 - 45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리드리히 실러와 프리드리히 니체의 예술충동을 기반으로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인간중심표현예술치료 프로그램 경험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명의 참여자는 총 8회기의 표현예술을 경험하고 이후 심층면담 통해 경험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특히 참여자들은 경계선 지능을 가지고 아동양육시설에서 생활하는 보호아동으로, 강한 초기저항감과 낮은 대인관계 기술을 가졌다. 오랜기간 지속된 집단생활로 인해 무언가를 자유롭게 표현한다는 것 자체가 낯설고, 타인의 통제와 단절된소통에 익숙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예술적 본능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그것을 깨닫고 변화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참여자들은 공통적으로 표현예술 경험을 있는 그대로의 자기 이해와 수용, 타인의 시선에 상관없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자신감의 의미로 받아들였다. 그렇기에 본 연구는 인간중심 표현예술치료라는 미적 체험이 예술충동 이론에서의 예술적 본능을 일깨우는 경험과 그 의미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학술적 가치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7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