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아산쌍룡초등학교) 김희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07 - 13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격려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C도 중소 규모 도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5∼6학년에 재학 중인 아동들을 대상으로 부모-자녀 의사소통, 심리적 안녕감, 자기격려, 대인관계 유능성 척도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최종 301명의 자료를 사용하여 SPSS 22.0과 AMOS 22.0를 통한 기술통계 및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해 부트스트래핑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격려는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였다. 둘째, 대인관계 유능성은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였다. 셋째, 자기격려와 대인관계 유능성은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순차적으로 매개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 의사소통은 자녀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며, 자기격려와 대인관계 유능성이 각각 매개효과가 있으며 자기격려와 대인관계 유능감이 순차적인 매개효과가 있음을 증명하는 경로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가 제시하는 시사점,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