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하은 오지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놀이치료학회 한국놀이치료학회지 한국놀이치료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49 - 17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SD 아동과의 놀이성 향상을 위한 가정방문 놀이 코칭의 구체적인 실행과정과 참여자의 변화과정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참여자는 ASD 아동과 어머니이다. 이를 위해 참여적 실행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참여자의 요구를 반영해 계획, 실행, 관찰, 성찰의 순환적 과정을 반복하였다. 가정방문 놀이 코칭 프로그램은 총 10회기로 구성되었으며, 플로어타임 중재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질적 자료(녹취자료, 동영상, 연구자 노트, 참여자의 성찰일지, 이메일, 수퍼비전 자료, 면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가정방문 놀이 코칭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참여자의 변화 양상은 3개의 핵심 주제(놀이로 다가가기, 함께 나아가기, 엄마도 전문가 되어가기)로 범주화되었다. 본 연구는 실행과정 동안 연구자와 참여자의 상호소통을 통해 참여자가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돕고, 실제 현장인 가정에서 ASD 아동과 상호작용의 어려움을 겪는 부모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