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연 (한국교원대학교) 최이수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 오채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57 - 28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디지털 교육 실천 경험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유치원 교사 2명과 초등학교 교사 2명과 개별 면담, 집단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의 내용은 녹음 후 전사하여 질적 연구 분석 과정을 거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는 교육과정을 중심에 두고 자신의 위치에서 디지털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는 각자 다른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디지털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였지만, 어린이의 경험에 귀 기울이며 교육의 내용과 교수법을 재구성하여 디지털 교육을 실천하고 있음은 동일하였다. 둘째,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는 어린이들이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디지털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는 디지털 교육 실천 시 어린이들이 마주할 수 있는 안전 문제에 중심을 두고 안전 관련 문제 상황에서의 비판적 사고를 강조하는 반면, 초등학교 교사는 디지털 공간 속에서의 안전과 더불어 윤리적 문제에 중심을 두고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비판적 사고를 강조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디지털 교육의 원활한 연계를 위해서는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디지털 교육 실천 경험 속에 나타난 다름에서 비롯되는 강점을 찾고, 어린이의 경험과 삶을 중심으로 하는 동일한 교육적 접근을 가져야 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