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다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33 - 24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신사업 진출이 기업의 필수 전략으로 여겨지며 사내벤처 붐이 다시 일어나고 있다. 이에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차그룹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규모 기업집단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이 경쟁력을 창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사내벤처를 재육성하는 전략을 도입하면서 M&A를 대체할 수 있는 신사업 발굴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사내벤처를 실시한 경험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모기업이 사내벤처를 지원하는 태도와 기업가정신이 사내벤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정책연구원(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STEPI)가 국내 기업의 혁신 현황 및 특성을 조사한 한국기업혁신조사 2020년 제조업, 2021년 서비스업 데이터를 기반으로 연구모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모기업의 우호적 태도는 적극적 기업가정신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나, 도전적 기업가정신에는 오히려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기업의 우호적 태도와 사내벤처 성과 사이를 도전적 기업가정신과 적극적 기업가정신이 이중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기업의 과도한 우호적인 태도는 오히려 사내 기업가들의 도전정신을 경직시킬 수 있다는 사실과 우호적 태도가 성과로 이어지기까지 두 기업가정신의 매개적 효과가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