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희정 (경희대학교 스마트관광원) 윤지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진흥학회 관광진흥연구 관광진흥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41 - 6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개별 여행객 수의 증가와 모바일 이용 확산으로 항공사의 직접 판매 비중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 및 판매가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항공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지각된 가치를 토대로 지속사용의도를 유도하는 가치기반수용모델을 적용하였으며, 지각된 가치의 선행변수로서 지각된 혜택과 지각된 희생의 요소를 세분화하여 사용자 관점에서 항공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을 통해 항공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대상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총 225부로, 사회과학 통계 프로그램인 SPSS 2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빈도,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항공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지각된 혜택 중 즐거움, 편의성, 신뢰성, 경제성의 요소는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유용성은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지각된 희생 요인 중에서는 재정적 위험이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성과적 위험은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지각된 가치는 항공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정보와 기술력이 높은 상황에서 항공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즐거움 영역의 서비스를 강화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