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진 (동서대학교) 왕자선 (동서대학교) 김세화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1 - 42 (12page)
DOI
10.47294/KSBDA.25.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과 교육부는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K-콘텐츠의 위상으로 많은 중국 유학생이 국내 디자인·영상콘텐츠 분야 대학원에 재학 중이다. 그러나 유학생 수의 증가에 비해 교육의 질 관리에 관한 관심은 부족하며, 관련 연구도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영상콘텐츠 전공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 유학에 대한 가치를 근거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유관 전공의 유학생 학습 경험과 가치 인식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인터뷰에는 대학원 재학생과 졸업생 19명이 참여하였으며, 연구 방법은 근거이론을 바탕으로 하며 개방 코딩, 축 코딩, 선택 코딩을 통해 데이터의 패턴, 주제, 관계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유학의 가치 인식 과정은 ‘학위 취득과 상황 개선 의지’, ‘고민과 노력’, ‘학습 및 연구 활동’, ‘자기관리와 학습 네트워크 형성’, ‘성과 확산과 관계 확장’, ‘목표 달성’의 과정으로 진행됨을 확인하였다. 축 코딩에서 도출된 한국 유학의 가치 인식 과정에서 전체를 통합하는 핵심 범주는 ‘학습 및 연구 활동, 자기 관리와 학습 네트워크 참여를 통한 연구 성과 확산과 관계 확장으로 인한 성장’이었다. 가치인식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고 가치 인식 유형을 분류한 결과, 학생들은 ‘성찰적 가치’, ‘경험적 가치’, ‘정서적 가치’, ‘제도적 가치’로서 유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었다. 성찰적 가치는 유학을 통해 변화된 환경과 자신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견하는 가치이며, 경험적 가치는 연구/작품 활동과 프로젝트 참여, 연구자 간 소통, 문화 체험 학습 등 실제 경험을 통해 얻은 통찰력이며, 정서적 가치는 활동과 소통을 통한 정서적 안녕과 성취감을 의미하고, 제도적 가치는 교육시스템, 제도, 차별 개선에 대한 만족감을 통해 촉진되는 가치이다. 이러한 가치 인식을 교육과정과 교육 서비스에 반영하여 유관 전공의 유학생 학습 경험과 가치 인식을 개선할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현황분석
3. 이론적 배경
4. 연구문제 및 조사 방법
5. 분석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