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다현 (홍익대학교) 정재희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15 (15page)
DOI
10.18208/ksdc.2024.30.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핀테크와 빅테크 같은 신규 진입자들이 금융 생태계에 진입하며 금융서비스 경쟁은 점차 가속화되고 있다. MZ세대는 금융서비스의 새로운 주 소비 계층으로 기업은 이들과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핀테크 서비스(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 MZ세대가 중요시하는 신뢰의 구성 요인을 파악하고, 신뢰가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진행되었다.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모바일 금융과 핀테크 서비스, MZ세대, 일반적 신뢰와 온라인 신뢰의 개념 및 구성 요인을 살펴보았다. 문헌 연구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핀테크 서비스의 신뢰 구성 요인 14개를 도출하고, MZ세대 총 23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정보의 투명·공정성’,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보이스톤’, ‘시스템 편의성 및 디자인’이 핀테크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 MZ세대가 중요시하는 신뢰의 구성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신뢰는 지속 이용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기 진입자에게는 ‘시스템 성능’이, 지속 사용자에게는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이 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핀테크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 MZ세대가 중요시하는 신뢰의 구성 요인을 정의함으로써 MZ세대 소비자의 신뢰 획득을 위해 맞춤화된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정성 조사
Ⅳ. 정량 조사
Ⅴ. 논의
Ⅵ.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0880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