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영 (홍익대학교) 이캐시연주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93 - 99 (7page)
DOI
10.31152/JB.2024.10.9.5.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글로벌 뷰티 산업에서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DEI: Diversity, Equity, Inclusion) 전략이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국내 뷰티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인 CSR에서부터 ESG를 거쳐 ‘S(Social)’의 성격을 중점으로 한 ‘DEI’는 글로벌 기업의 조직 문화와 홍보 전략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특히, MZ세대의 가치 소비 경향과 맞물려 뷰티 산업에서는 윤리적 가치와 진정성을 중시하는 기업 전략이 더욱 요구된다. 본 연구는 글로벌 뷰티 시장의 상위 10대 기업을 선정해 각 기업의 DEI 전략을 분석하고, 그 중 상위 3개 기업의 사례를 심층적으로 조사하였다. 다중 사례 연구를 통해 각 기업의 DEI 주제를 도출하고 이니셔티브와 캠페인의 현황을 확인했으며, 워드 클라우드 분석을 통해 각 기업이 집중하는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글로벌 뷰티 기업들은 적극적인 DEI 전략을 통해 기업과 브랜드의 신뢰를 높이고 있으며, 각 기업의 비즈니스 성격에 맞는 다양한 이니셔티브와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국내 뷰티 기업들은 아직 DEI 전략 도입이 미진한 상태로, 세계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보다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DEI 전략 도입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국내 뷰티 기업들이 글로벌 선도 기업의 DEI 전략을 비교해 분석하여 윤리적 가치와 진정성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및 기업 전략을 강화할 필요성을 강조하며, DEI가 단순한 마케팅 트렌드가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임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과제설정
Ⅲ. 연구방법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16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