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부산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국어과 수업에서 경험한 공통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교과내용의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질적연구로 수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청각장애학교 특수교사 6명이며, 반구조화 질문지를 이용하여 교육목표와 교과내용에 관련한 연구 참여자의 의견을 면담으로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국어과 교육의 목표는 의사소통 능력과 문해력 향상이었다. 공통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국어과 교육목표의 적합성은 적절성과 한계성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둘째, 공통교육과정 국어과 교과내용에 대한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의견은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하다 또는 특수성을 고려한 적용이 요구된다는 의견으로 양분되었다.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교과내용의 방향성은 어휘력 증진을 위한 내용 구성과 학생 수준에 따라 선택 가능한 내용 구성으로 정리되었다. 결론적으로 공통교육과정의 목표에는 보편성과 특수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하고, 교과내용에서도 특수성을 고려한 보편적 지원이 반영되어야 함을 이 연구에서는 제안하고 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교직경력에 따른 차별적 시각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