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마징이 (경북대학교) 강현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11 - 143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뇌 신경과학이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시사점을 살펴봄으로써 교육 전문가들이 교육과정, 수업 및 평가에 대한 전문성을 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우선 목표로 삼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신경과학과 내러티브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내러티브 신경과학의 개념과 중요성을 탐구하며, 교육과정, 수업 및 평가에 대한 시사점을 탐구하는 데에 있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문헌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내용분석과 텍스트 분석을 활용한다. 이 과정에서 본 연구는 뇌 기반 교수-학습 관련 이론의 배경과 현황, 내러티브 교수-학습의 배경과 현황, 내러티브와 신경과학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의 배경과 현황을 살펴보고, 교육과정에 관한 이슈와 최근의 변화를 여러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 장기기억을 촉진하는 교육과정 개발, DMN 활동을 촉진하는 수업 설계, 진정한 이해를 위한 수행평가가 강조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교육 분야에서 내러티브 신경과학 방법의 적용에 대한 향후 전망을 살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