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고운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5 - 29 (25page)
DOI
10.23115/JLAERI.2024.09.0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학의 교양교육 내 융복합 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그 발전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 국내 대학의 융복합 교양교육 현황을 조사한 결과, 국내대부분의 대학이 교양교육의 목표로서 융복합을 추구하고 있었다. 또한 교양교육기관 내융합전공, 교양선택 영역으로서 융복합 교양교육과정, 융복합 교양 교과목 등을 개설함으로써 융복합 교육을 강화하고 있었다. 하지만 교양교육과정에 있어 융복합에 대한 개념, 조건, 특성들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았다는 문제점이 지적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율성, 학문의 연계성, 맥락성, 다양성 등의 융복합 교육 원리를 반영하여 다음과 같은 교양교육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주제 중심 교육을 통한 지식의 융합 둘째, 현장 실습 및 외부 자원을 활용하는 교과목 운영셋째, 코티칭을 통한 교과목 간의 통합 넷째, 교과-연계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학제간 심화학습 다섯째, 학생 공모를 통한 융복합 교양교육과정 설계 등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발전 방안의 실천을 통해 교양교육에서 융복합 교육의 질적 성장과 강화가 가능할 것이라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