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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종훈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語文學 第165輯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 - 47 (43page)
DOI
10.37967/emh.2024.9.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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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대규모 언어 모델인 언어 생성형 AI의 요약 능력을 학습자와 비교하고, 그 결과를 논의하였다. 학습자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언어 수행 수준이 낮다고 상정된 학습자들에 비해서는 AI가 더 나은 결과를, 언어 수행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상정된 학습자들과는 차이가 없었다. 아울러 AI가 산출한 요약문과 학습자의 요약문의 속성에는 차이가 없었다.
본고는 제한적으로나마 학습자와 AI의 요약 능력 비교를 통해 그 교육적 논의를 구성하였다. 학습자의 수준이나 연령, 몇몇 제한된 AI의 사용 등에서 일정한 한계가 따랐지만, AI의 텍스트 요약 수준이 학습자와 큰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우수했음이 드러났다. 기존의 자연 언어 처리에서의 자동 요약이 보이던 낮은 수준과는 현저하게 다른 모습이다. 향후 국어교육 현장의 읽기나 쓰기 교육에서의 AI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다양하고 본격적인 논의가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및 가설
4. 연구결과 및 의의
5.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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