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자영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1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40 - 47 (8page)
DOI
10.5762/KAIS.2024.25.11.4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가 기본심리욕구와 학업 지연을 통해 학업 소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사이버대학생 26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24.0과 process macro 3.5를 사용하여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먼저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업스트레스와 학업 지연은 학업 소진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기본심리욕구(자율성, 관계성, 유능성)는 학업 소진과 부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학업스트레스와 학업 소진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와 학업 지연의 다중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자율성 불만족과 관계성 불만족은 학업스트레스와 학업 소진의 관계에서 간접적으로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능성 불만족은 학업 지연을 통해 학업스트레스와 학업 소진의 관계를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사이버대학생들이 학업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자율성과 관계성을 높이거나 학업스트레스로 인해 유능성이 낮아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 지연을 하지 않도록 다양한 정책 및 프로그램 등을 실시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886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