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도원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85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07 - 131 (25page)
DOI
10.18338/kojmee.2024..85.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제적 접근을 취하는 도덕교육에서 다양한 학문 분야의 상호 교류와 소통이 이루어지는 연구 방법을 활용해야 할 필요성이 제시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는 포스트휴먼 질적연구를 도덕교육에서 활용할 필요성을 고찰하고 활용 방향을 제안하였다.
포스트휴먼 질적연구는 탈인간중심주의를 표방하는 포스트휴머니즘에 기반하여 개발된 연구방법론이다. 포스트휴머니즘은 근대적 주체성에 대한 반성 하에 행위성을 가진 인간과 비인간 존재들 간의 얽힘과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세계를 인식하며 책임의 윤리를 강조한다. 포스트휴먼 질적연구는 이를 반영하는 한편 기존 질적연구의 절차적 한계를 보완하고자 한다.
도덕교육에서 포스트휴먼 질적연구를 활용한다면 기존의 연구 방법을 통해 실현하지 못했던 확장적 탐구를 실행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또한 새로운 연구 방법에 개방적으로 접근함으로써 도덕교육 연구방법론의 균형적 발전에 기여하고, 다양한 학문 분야와의 교류와 소통을 촉진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도덕교육 연구 방법의 현황과 질적연구
Ⅲ. 포스트휴먼 질적연구의 이해
Ⅳ. 도덕교육에서 포스트휴먼 질적연구의 활용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92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