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시온 (Sangmyung University,) 서주현 (Sangmyung University)
저널정보
가정과삶의질학회 가정과삶의질연구 가정과삶의질연구 제42권 제4호(통권 제176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33 - 45 (13page)
DOI
10.7466/JFBL.2024.42.4.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의 실행기능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아동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태도 관련 요인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부모의 학업성취 압력이 미치는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13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실행기능, 학습태도, 학업성취압력 문항에 모두 응답한 1,359명을 대상으로 SPSS 29.0 프로그램과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분석, 단계적(Stepwise) 중다회귀분석 및 조절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고 Johnson-Neyman 검증을 통해 유의영역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와 논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실행기능과 학습태도는 유의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은 아동이 학습태도와는 미미한 정적 관계를 보였으나 아동의 실행기능과는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아동의 실행기능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의 성취압력은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어 실행기능의 긍정적 영향력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이 조절효과는 성취압력의 모든 수준에서 유의했다. 셋째, 실행기능을 하위 영역으로 구분하여 부모의 성취압력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실행기능의 하위변인 중 행동통제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만 성취압력의 유의한 조절효과가 나타나 실행기능의 긍정적 영향력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절효과는 성취압력이 4.66점(최고점 5.0점) 이하일 때 유의하였다. 이는 전체 연구대상의 1355명(99.71%)에 해당하는 대다수의 경우에서 부모의 성취압력의 조절효과가 유의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아동의 실행기능 중 행동 통제 변인이 학습태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력이 부모의 성취압력에 의해 완화되는 것을 밝힘으로써 아동의 학습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 부모의 외적통제의 영향으로 인해 아동의 실행기능을 통한 내적 통제의 영향력이 오히려 낮아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아동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자녀의 내적 통제 수준 및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에 대해 자녀가 느끼는 부담감을 다각적으로 고려하여 보다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부모교육 자료의 토대를 마련했다.

목차

초록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157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