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인규 (영남대학교) 박기묵 (대구대학교) 김상운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부학회 한국행정논집 한국행정논집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839 - 862 (25page)
DOI
10.21888/KPAQ.2024.12.36.4.8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모빌리티정책의 효율적인 시행을 통해 킹핀전략을 토픽모델링 분석 중 LDA를 활용한 정책방안을 제시함으로서 디지털자본시대 교통약자의 불평등요인을 완화시키는 것이다. 자료 수집을 위한 검색어는 교통약자, 모빌리티로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운영하는 빅카인즈(BIG Kinds)를 활용하였다. 제2차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의 시작시기인 2021년 1월 1일부터 현재(2024년 11월 8일)까지 분석기간으로 4,372개 뉴스 데이터와 926개의 신문사설 데이터를 수집하여 토픽모델링(Latent Dirichlet Allocation, LDA)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토픽의 성격에 따라 교통약자의 불평등 해소를 위한 교통체계 개발과 인프라구축, 모빌리티기술의 발전 관련 Topic 3과 Topic 4과 유사한 토픽으로 나타났다. 교통약자를 위한 법적규제와 이동수단 관련 Topic 2, 그리고, 토픽 1은 대중교통체계와 공유과 인프라구축에 관한 내용으로 유사한 유형으로 분류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킹핀전략을 통한 문제해결 방법으로는 커뮤니티 기반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교통약자가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도록 지원, 교통 인프라를 혁신, 정확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이 요구되며, 정책수립, 공공과 민간부문이 협력을 통한 서비스를 개발를 위한 예산지원의 확보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설계
Ⅳ. LDA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20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