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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im, Hyun-Jung (Kyung Hee University) Kim, Jae-Myung (Kyung Hee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9권 제6호(통권 제148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65 - 89 (25page)
DOI
10.23839/kabe.2024.39.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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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한국의 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학습 민첩성, 지식 공유, 잡 크래프팅, 혁신 행동 간 관계를 규명하고 학습 민첩성과 혁신 행동 간의 관계에서 지식 공유와 잡 크래프팅의 매개 효과와 다중 매개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효과적인 조직 운영과 인적 관리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제조, IT업, 금융업, 서비스업, 기타 업종에 종사하는 국내 기업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불성실한 설문을 제거한 후 292부의 설문지를 유의한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설문 데이터는 요인 분석을 진행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분석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SPSS 26.0과 AMOS 26.0으로 변수 간의 연관성을 살펴보았으며, Process Macro 3.1을 활용하여 다중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첫째, 학습 민첩성은 혁신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둘째 지식 공유는 학습 민첩성과 혁신 행동의 관계에서 매개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잡 크래프팅이 학습 민첩성과 혁신 행동의 관계에서 매개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지식 공유와 잡 크래프팅은 학습 민첩성과 혁신 행동 간의 관계에서 다중 매개 효과가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학습 민첩성이 지식 공유와 잡 크래프팅을 거쳐 혁신 행동으로 연결되는 과정을 실증 분석함으로써 다중 매개 효과를 확인하고 학습 민첩성의 연구 영역을 확장했다는 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구성원의 학습 민첩성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도입과 잡 크래프팅 행동 강화를 위한 자율성을 갖춘 업무 환경 조성과 같은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and Hypotheses
Ⅲ. Methodology
Ⅳ. Data analysis
Ⅴ. Conclusion and Discussion
Reference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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