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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찬열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30집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45 - 65 (21page)
DOI
10.24173/jge.2025.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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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두 번의 실패를 교훈 삼아, ‘전공자율선택제’라는 난제를 어떻게 풀어야 하는가를 탐구했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1970년대 정부가 실시한 ‘실험대학’의 경과를 살피고, 실패의 원인을 밝혔다. 그리고 3장에서는 1990년대 정부가 실시한 ‘학부제’의 경과를 살피고, 역시 실패의 원인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두 번의 실패를 통해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를 모색했다. 이 과정에서 이 연구가 확인한 것은, 정부의 ‘무전공 입학’에 대한 오랜 바람과 대학의 ‘학과별 입학’에 대한 오랜 집착이다. 그리고 여기에 전공교육 패러다임과 교양교육 패러다임이 충돌하고 있는 양상이다. 정부가 ‘무전공 입학’을 추진할 때마다 교양교육 강화를 명분으로 내걸었다. 하지만 이러한 명분이 실천으로 이어지지는 못했다. 이제라도 교양교육 강화가 명분이 아닌 실천이 되어야 한다. 이제라도 두 번의 실패를 통해 배워야 할 때다.

목차

국문초록
1. ‘무전공입학제’라는 오래된 난제
2. 첫 번째 실패 - 실험대학
3. 두 번째 실패 – 학부제
4. 실패를 통해 배우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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