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열 (건국대학교) 이가은 (건국대학교) 고주은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농산업교육학회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5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5 - 4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말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지정된 고등학교 교사들의 ICT 리터러시와 ICT 활용 수업 의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말산업 특성화 고등학교 교사들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효과적인 ICT 활용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말산업 특성화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전수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중 106명의 응답을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말산업 고등학교 교사들의 ICT 리터러시 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운동기능적 영역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하였다. 반면, 인지적 영역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보여, 교사들이 디지털 도구 사용에는 능숙하지만 관련 소프트웨어나 심화 지식에 대한 이해는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ICT 활용 수업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의적 영역과 ICT 활용 가치였으며, 그 다음으로 운동기능적 영역과 ICT 활용 환경이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교사들이 ICT 활용 교육의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려는 태도가 ICT 활용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시사한다. 따라서 말산업 특성화 고등학교 교사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체계적인 연수 프로그램 개발과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또한, 교사들이 디지털 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긍정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교사들의 ICT 활용 수업 의도가 더욱 강화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