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진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84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23 - 14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웅의 일생’ 구조는 1970년대 구조주의 방법론을 비롯한 해외 연구 성과의 도입과 영웅소설 연구의 진전과 함께 등장하여 지속적으로 주요한 교육내용으로서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현재 그것이 실제 교육적 국면에서 다루어지는 양상에 있어서는 문제적인 부분이 있다. 도입 당시에는 한국 문학의 자생적 발달과 연속성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다루어졌던 ‘영웅의 일생’ 구조는 시간이 지날수록 작품 이해와 창작을 위한 서사적인 구조틀로서만 다루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양상은 기본적인 작품의 양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는 의미가 있지만 영웅서사가 가지는 의의를 본격적으로 경험하는 데 있어서는 한계가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이해와 창작을 위한 구조적인 틀로서의 면모 외에 영웅소설에 있어서의 원형심리학적 접근을 통해 영웅소설의 주인공 인물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와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영웅 서사와 관련한 원형심리학적 연구 성과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