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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재 (우수에이엠에스) 서보영 (우수에이엠에스) 최우석 (우수에이엠에스) 이지성 (우수에이엠에스) 방효원 (국민대학교) 이성욱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학술행사 논문집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2024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261 - 26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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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분야의 전동화는 항공기 추진 시스템에서 우선적으로 시도되고 있으며, 전기 Motor를 사용하는 추진 시스템으로 항공기의 탄소 배출 감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항공용 전동기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제한된 환경 속에서도 원활한 작동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전동기의 높은 발열량을 제어할 수 있는 냉각 성능 최적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항공용 Air-Cooling Axial Flux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내부에 강제적으로 난류를 발생시켜 냉각성능을 향상시키고자 전동기 내부에서 회전하는 Shaft에 Blade 설계를 적용하였으며, 전산유체역학을 통하여 전동기 내부 온도 변화를 해석한 결과, Motor 내부에 유입되는 냉각 공기의 양이 냉각 성능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도출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해석 결과에서 도출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원인 분석 및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개선된 Air-Cooling System을 Axial Flux Motor 제작에 적용하면, Motor 내부의 발열량을 감소시키고 냉각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해석 모델
3. 해석 결과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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