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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병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01 - 5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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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권위가 위기에 처해 있다는 문제의식이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의 권위를 회복하기 위해서 전통에 호소하는 것을 주저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 글에서는 마이클 오우크쇼트의 전통 개념을 고찰함으로써 교육과 전통의 개념적 관련, 그리고 전통의 계승 위에 서 있는 교사의 권위를 정당화하고자 하였다. 오우크쇼트에 따르면, 첫째, 전통의 불명확성은 실은 전통이 행위자에게 제공하는 능력의 특성이다. 근대 이후 전통은 비합리적인 것으로 보이는 이유는 행위의 근거나 원천이 되기에 전통이 불명확해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통이 불명확해 보이는 이유는 그 속에 세 가지 대화적 관련이 가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행위자 개인과 전통 사이의 상호 관련, 그리고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아직 모르는 것 사이의 계속되는 이해의 추구, 서로 다른 양상들 사이의 대화적 관계로 말미암아 전통은 오히려 복잡한 상황 속에서도 대처할 능력을 제공한다. 둘째, 전통은 교사와 학생, 다시 그 학생으로 대물림하는 인격적 접촉에 의해서 계승된다. 따라서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거래적 관계, 사적인 관계가 아니라 공적인 전통 위에 성립하는 관계이며, 자신이 받은 교육을 긍정함으로써 전통을 수호할 책임을 지는 관계이다. 최근 교단의 위기 상황에서 교육철학이 해야 할 과제는 교사의 권위가 전통을 계승하는 교사의 실천에 의해서 정당화된다는 점을 밝히는 것이다. 이 과제를 위해서 교육철학자 역시 자신의 스승의 권위를 지속적으로 소환하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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