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파 (동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정원준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8권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301 - 3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난징 금박 문화상품 중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여 향후 디자인을 위한 제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문헌고찰을 통해 소비자의 금박 문화상품 구매에 영향을 주는 디자인 요소를 확정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디자인 요소의 우선순위를 파악한 후, 이를 디자인 전략으로 전환하였다. 연구 결과, 문화적 속성은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높이는 핵심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디자이너는 전통 길상문화 요소를 심층적으로 발굴 및 도입하는 동시에 지역적 특색과 무형문화유산 요소를 부각시킬 필요가 있다. 기능적 속성과 사회적 속성도 마찬가지로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디자이너가 제품의 실제 사용 기능, 품질 및 혁신성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정서적 속성의 강화도 제품의 매력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경로로서, 디자인 과정에서 제품의 감성적 매력과 소비자의 미적 취향을 중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 결과가 금박 문화상품의 디자인과 시장 확대 전략을 위한 실증적인 기초자료 및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