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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도준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양하늬 (부산대학교 물리교육과)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58 - 274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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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최근 11년 동안 과학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출제된 교과교육학 문항을 PCK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4학년도부터 현재까지 물리, 화학, 생물 및 지구과학 교과의 1차 시험에서 출제된 교과교육학 문항 총 263개를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문항은 PCK 구성 요소로서 ‘과학에 관한 지식’,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 ‘학습자에 관한 지식’, ‘평가에 관한 지식’ 및 ‘교수 전략에 관한 지식’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전체 문항 중 가장 많은 빈도수를 나타낸 PCK 구성 요소는 ‘교수 전략에 관한 지식’이었다. 이 외에도 ‘과학에 관한 지식’,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 ‘평가에 관한 지식’, ‘학습자에 관한 지식’ 등 전체 구성 요소가 비교적 균형 있게 다루어지고 있었다. 다만 PCK 구성 요소를 하위 평가 요소 관점에서 살펴보았을 때, ‘교육과정 변천’, ‘국외 교육과정’, ‘정의적 특성’ 요소는 출제되지 않거나 그 빈도가 현저히 적었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 과학교사에게 해당 요소에 대한 이해가 비교적 덜 중요하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으므로, 해당 분야의 지식이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 정도가 낮더라도 과학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의 관점에서 균형 있는 평가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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