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정수 (한국교원대학교) 김한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21 - 14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대중문화를 공공교육의 관점으로 살펴보고, 특히 대중문화를 이루는 여러 장르가운데 영화가 갖는 교육적 가능성에 대해 탐구해 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해서, 영화텍스트가 어떠한 교육적 의미를 발생시키는지 파악하여 평생교육 장(場)에서의 그 역할을 제시하고, 현재 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영화교육’에도 그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우리의 삶과 대중문화의 관계 그리고 그것의 평생교육 차원의 의미와 가능성을 고찰하기 위해서 실제로 개봉한 영화 세 편을 예시로 활용하며, 이들 영화와 관련하여 나온 매체에 실린 기사와 비평문 등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예시 영화들에 대해서 드러낸 관객들의 반응을 짚어보고, 영화가 불러일으킨 사회적 반향을 확인해 봄으로써 영화의 교육적 가능성을 서술했다. 연구결과 대중문화 특히 영화는 현실을 재현함으로써 대중의 무의식을 드러내면서, 동시에 관객의 비평들이 사회적인 담론으로 구성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텍스트로서의 영화는 ‘재현된 현실’로 관객으로 하여금 영화를 통한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각자의 경험과 삶의 맥락 속에서 영화의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삶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다. 결론 영화교육은 학습자의 삶의 맥락과 경험에 따라 그 의미가 재구성되고, 바로 이러한 의미 에서 평생교육적 의미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평생동안 한 개인에게 일어나는 교육의 의미화는 학교교육을 포함하여 총체적으로 이루어진다. 공교육과 평생교육에서 행해지고 있는 기존의 서사분석 중심의 영화교육이 이제는 영상매체적 특징을 중요하게 다루는 방식으로 변화해야 함을 지적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