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준 (부산대학교) 박정현 (국립부경대학교) 강성미
저널정보
한국성인계속교육연구회 성인계속교육연구 성인계속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91 - 11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평생학습담론에서는 평생학습도시 논의와 연계하여 학습네트워크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이는 도시공간 속에서 다양한 학습의 연결망을 구축하는 작업이 평생학습도시가 지향하는 핵심 목표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습네트워크에 대한 기존 논의는 매우 제한적인 시각에 머무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평생학습담론에서 학습네트워크의 개념을 재구성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에서 학습네트워크를 다루는 다양한 접근을 범주화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였다. 먼저 네트워크와 학습네트워크의 개념을 분석하며, 학습네트워크에 대한 기존 이해를 확장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학습네트워크의 재개념화를 위한 학문적 이론과 논의를 심층적으로 전개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 내용분석, 담론분석을 활용한 해석적 접근을 연구방법으로 채택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네트워크를 이해하는 세 가지 주요 이론적 관점을 확인하였다. 첫째, 시스템 이론적 관점에서는 학습네트워크를 교육 및 학습 제공과 관련된 주체들 간의 협력 체계로 바라본다. 둘째, 구조 이론적 관점은 학습네트워크의 구조적 집중과 분산, 즉 중앙집중형과 탈중심형 네트워크 간의 관계를 탐구한다. 셋째, 행위 이론적 관점은 학습네트워크의 활동과 행위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자와 행위자 간의 동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본 연구는 학습네트워크를 다차원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재구성함으로써 평생학습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학문적 기초와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