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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식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스포츠사이언스 스포츠사이언스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67 - 7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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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존 수난 현장과 생존수영 교육의 불일치를 개선하는데 목적이 있다. 생존수영이란 생존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기본 수영 기술들과 다양한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옷 입고 수영하기 등 변형적 기술에 중점을 둔다. 이러한 안전교육이 2010년 이전에는 사고 예방과 피해를 줄이기 위한역할을 하며 안전 종사자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안전을 위한 생존수영 교육은 세월호 참사를 겪으면서 초등학생들을 우선으로 의무교육을 실시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생존수영 교육이 생존수영 기법, 응급상황대처, 구조를 위한 지식 전달 보다는 영법교육의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특히 생존수영의 교육방식은 수영장을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어 실제 현장의 수난 상황을 미리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강이나 바다의 수난현장은 극심한 환경변화로 인해 차가운 수온과 바람 그리고 다양한 조류에 영향을 받고 특히 수온 변화는 차가울수록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망의위험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교육 현장은 수영 교육이 아니라 다양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현장 교육이 중요하고 이러한 현장 교육의 상황에 잘대처할수록 생존력이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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