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iling Hu (강원대학교) 진무위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상학회 국제상학 국제상학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67 - 292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은 많은 인구수와 큰 경제 규모로 인해 세계적으로 가장 큰 음료 시장을 보유하고 있다. 포장 디자인이 구매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주스 음료 포장 디자인 요소가 파악되면 한국 기업들의 중국 시장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Kano 모형과 AHP 기법을 결합하여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과일 주스 포장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Kano 모형을 활용하여 25개 요소로 구성된 과일 주스 음료 포장 디자인의 수요 요소에 대한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수요 속성을 파악하며, AHP 기법을 활용하여 Kano 모형으로 도출된 포장 디자인 요소의 중요도를 평가하였다. 분석결과는 당위적 품질요소(Must-Be Quality Element)에서 ‘무독성’과 ‘명확한 성분 정보’, 일차원적 품질요소(One-Dimensional Quality Element)에서 ‘휴대성’과 ‘경량성능’, 매력적 품질요소(Attractive Quality Element)에서 ‘독특한 패턴’이 각 영역별로 중요한 요소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과일 주스 음료 포장 디자인 요소의 중요도를 제시하였으며, 향후 한국 기업들이 중국 음료 시장의 진출과 확대 방안을 마련시 참고자료로 활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