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Qingli Zeng (단국대학교) Yiqun Yang (단국대학교) 한석원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9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87 - 503 (17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9.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는 유네스코의 국제적인 사업으로, 지역의 창의성, 사회적 영역 및 경제적 잠재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2024년 초 기준으로, 한국에는 총 12개중 11개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했다. 이들 도시는 '창의도시'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도시 이미지 제고와 경제 성장 촉진을 위한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였으며, 효과적이고 매력적인 도시로고 디자인 체계를 개발하였다. 본 논문은 기호학적 방법을 통해 도시 로고가 도시 브랜드 정체성 형성에 미치는 관련 요소를 탐구하며, 기호학을 도시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에 효과적인 이론적 기초로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범위와 방법은 문헌 연구를 통해 퍼스(Peirce)의 기호학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의 11개 도시 로고 사례를 기호 유형인 도상성, 지표성, 상징성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기호학적 방법을 통해 도시 브랜드의 표현 요소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도상성이 강한 도시 브랜드 로고로 서울시, 통영시, 부산시, 원주시를 선정하고, 지표성이 강한 도시 브랜드 로고로는 진주시를, 상징성이 강한 브랜드 로고로는 이천시, 전주시, 부천시, 대구시, 광주시, 김해시를 선정하였다. 이러한 브랜드 로고의 상세 분석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서의 역할과 의미를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 도시 브랜드 정체성 형성에서 주요하게 작용하는 요소는 역사문화, 물리적 환경 및 자연환경 요소로 나타났다. 그중 9개의 도시 브랜드 로고 디자인이 역사문화 요소와 관련이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도시 브랜드 로고 디자인이 매우 강한 상징성을 가지고 있었다. 연구 결과는 도시 브랜드 정체성 연구에서 기호학적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창의도시 로고 디자인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