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운석 (경희대학교) 서원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37권 제1호(통권 제82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27 - 152 (26page)
DOI
10.21581/jts.2025.2.37.1.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 호텔에서 제공하는 체험경제 요인과 스마트 호텔의 체험경제 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스마트 호텔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체험들이 체험가치, 플로우, 재방문의도에 영향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스마트 호텔 투숙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2024년 8월 29일부터 2024년 9월 8일까지 온라인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수집된 자료 210부를 활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스마트 호텔의 체험경제 요인 중 고객이 인식한 심미적 체험, 교육적 체험, 일탈적 체험의 수준이 높으면, 체험가치와 플로우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교육적 체험과 일탈적 체험은 재방문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이 체험가치를 높게 인식할 경우 플로우와 재방문의도도 높아졌으며, 플로우가 높을 때 재방문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산업에서의 체험경제 이론을 적용한 체험가치, 플로우, 재방문의도에 대한 연구는 많았으나 호텔 산업에서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며, 특히 4차산업이 발달하여 많은 다양한 기술들을 스마트 호텔에 투입하였을 때 체험경제 이론을 적용한 체험들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지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80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