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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윤서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223 - 228 (6page)
DOI
10.31152/JB.2025.02.10.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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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교의 진로지원이 남녀 대학생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장 최근 공개된 고용노동부의 청년패널(Youth Panel)자료를 활용하여 대학교의 진로지원 경험이 있는 4년제 대학생 4,758명(남학생 2,499명, 여학생 2,259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진로지원은 진로교과, 진로상담, 현장실습으로 구성하였고, 진로성숙은 자기이해, 진로계획성, 진로독립성, 진로확신성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현재 대학교의 진로지원은 대학생의 진로성숙에 미비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남녀 대학생의 진로성숙에 다른 영향이 나타났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첫째 진로상담은 남학생의 진로계획성과 진로독립성과 진로확신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여학생의 진로계획성과 진로독립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진로교과와 현장실습은 남학생과 여학생의 진로성숙에는 영향이 없었다. 연구결과를 통해 대학교는 진로성숙이 지속적인 생애진로발달이라는 점과 다각적인 직업의 변화를 고려하여 정체되어 있는 진로지원의 내용을 시급하게 개선을 해야 하겠다. 그리고 성별에 따른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하겠다. 또한 대학교의 진로지원의 진로교과와 진로상담 그리고 현장실습이 연계된 통합적 접근이 필요해 보인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과 연구문제
III. 분석 결과
I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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