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준서 (한국교원대학교) 전원재 (한국교원대학교) 홍샛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18 - 135 (18page)
DOI
10.22173/ksss.2025.38.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e스포츠를 활용한 에듀테크 기반 체육활동 콘텐츠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다양한 가치를 모색하며, 향후에 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에 편입될 수 있는 학술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e스포츠 콘텐츠에 내재된 가치체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수단-목적 사슬 이론 관점에서 APT (association pattern technique) 래더링 기법을 이용하였으며, SPSS 27.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e스포츠의 속성에 대한 주제어는 접근성 및 편리성, 오락성, 공간 초월성, 경쟁성, 안전성, 프로그램의 다양성, 평등성, 개인성으로 도출되었다. e스포츠의 혜택 관련 주제어는 사교성 확대·증진, 스트레스 해소, 학업 성취도 향상, 자신감 증대, 진로 개발 기회, 경제적 혜택이 도출되었다. e스포츠의 가치에 대한 주제어는 다양한 교육적 가치, 심리적 가치, 사회적 가치, 여가적 가치로 나타났다. 중심래더는 첫째, 「오락성 → 스트레스 해소 → 심리적 가치」, 둘째, 「오락성 → 스트레스 해소 → 여가적 가치」, 셋째, 「개인성 → 자신감 증대 → 심리적 가치」로 도출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e스포츠가 에듀테크 기반의 체육활동으로써 인정받을 수 있는 타당성을 확인하였으며, 학교체육의 중요한 교육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생성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틀(Theoretical Framework)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65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