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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숙희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210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85 - 129 (45page)
DOI
10.31889/kll.2025.3.21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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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기존의 양태 의미를 중심으로 한 접근만으로는 ‘종결어미+보다/싶다/하다’ 구문을 한국어 교재에서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이들 구문의 유형과 형태·통사·의미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제시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종결어미+보다’ 구문은 보조용언 구문, ‘종결어미+싶다/하다’ 구문은 사유 인용구문으로, 기본적으로 구문의 유형을 달리하며, 이들이 보이는 차이도 이러한 구문 유형의 차이에서 기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을 양태 의미를 중심으로만 다루어서는 이들이 보이는 차이를 교재에서 적절히 설명해 낼 수 없으며, 구문 유형의 차이를 고려할 때 이들과 관련하여 복잡하게 설명된 문제들은 보다 쉽고 명료하게 설명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발간된 한국어 교재들을 검토하였을 때에도 이러한 구문 유형의 차이는 적절히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며, ‘종결어미+싶다/하다’ 구문 항목들의 경우 교재 간의 차이가 크고 부분적, 산발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종결어미+보다/싶다/하다’ 구문을 한국어 교재에서 제시할 때의 기본 방향으로 보조용언 구문과 사유 인용구문이라는 구조적 차이를 반영할 것, 사유 인용구문인 ‘종결어미+싶다/하다’의 제시에 앞서 그 피인용문 중 높은 빈도를 보이는 종결어미 ‘-는가/(으)ㄴ가’, ‘-나’, ‘-(으)ㄹ까’가 쓰인 의문문과 그 특성에 대해 제시할 것 등을 제안한다. 또한 이러한 제시의 기본 방향을 따라 ‘종결어미+보다/싶다/하다’ 구문 문법 항목을 선정, 배열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각 항목의 설명에서 유의할 사항들을 제시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종결어미+보다/싶다/하다’ 구문의 유형과 특성
3. ‘종결어미+보다/싶다/하다’ 구문의 교재 제시 양상
4. ‘종결어미+보다/싶다/하다’ 구문의 교재 제시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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