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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ee, Gayoung (Hi-Air) You, Eunjee (T’Way)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05 - 114 (10page)
DOI
10.35174/JKCI.2025.03.25.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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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MZ세대가 느끼는 항공사의 브랜드 증거가 브랜드 진정성 및 브랜드 태도 간에 미치는 영향 및 관여도를 브랜드 시민행동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실증 분석 결과 MZ세대가 느끼는 항공사의 브랜드 증거는 브랜드 진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진정성은 브랜드 태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 증거 중 브랜드 네임과 핵심 서비스는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지각된 가격과 서비스 스케이프는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사의 브랜드 증거, 브랜드 진정성, 브랜드 태도와의 관계에서 브랜드 시민행동은 조절역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MZ세대가 느끼는 항공사의 브랜드 증거와, 브랜드 진정성, 브랜드 태도, 브랜드 시민행동과 관련된 요인들을 이론적으로 증명하였으며 경영학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Results
Ⅴ.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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