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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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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다현 (국민대학교) 허정윤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5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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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 서비스 앱은 특정 서비스의 예약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일부 서비스에서는 초대장 기능을 통해 예약 정보를 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다. 그러나 초대장을 받은 수신자가 회원가입 없이 예약 정보를 확인할 수 없는 구조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다. 이는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강제로 유도하여 서비스가 이익을 취하는 다크패턴에 해당한다. 특히, 초대장을 전달한 발신자는 자신의 의도와는 달리 수신자에게 회원가입을 강요하게 되는 다크패턴의 유포자 역할을 하게 된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다크패턴의 유포 과정과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대표적 예약 공유 서비스인 캐치테이블과 에어비앤비를 중심으로 설문조사와 인뎁스 인터뷰를 통해 초대장 발신자와 수신자의 사용 경험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발신자는 본인의 의도와 무관하게 다크패턴을 유포하게 되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으며, 수신자는 강제 회원가입 요구에 대해 불편함과 부담을 느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은 서비스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를 개선하고자 강제 회원가입의 불편을 줄이고 초대의 본래 목적을 유지할 수 있는 두 가지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크패턴 확산을 방지하고 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관련 연구 및 사례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및 제안
5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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