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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손희지 (포항공과대학교) 박채용 (포항공과대학교) 윤겨레 (포항공과대학교) 이정은 (포항공과대학교) 최승문 (포항공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5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363 - 1,36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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햅틱 피드백(Haptic Feedback)은 게임 플레이 중 현실감을 증대시키며, 사용자가 게임 환경과 보다 실감 나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1 인칭 슈팅 게임(First Person Shooter; FPS)에서 게임 플레이 동기가 다른 두 사용자 그룹(즐거움을 추구하는 플레이어와 높은 성과를 목표로 하는 플레이어)을 대상으로, 햅틱 피드백 제공이 사용자의 게임 수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을 통해 분석하였다. 사용자 실험 결과, 햅틱 피드백 제공이 지각된 즐거움(Perceived Enjoyment; PE), 몰입감(Immersion; IM), 사용 태도(Attitude Toward Using; ATT)를 유의미하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게임 플레이 동기가 다른 두 플레이어 그룹(즐거움, 성과 중심)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아, 두 그룹을 구분 없이 연구 모델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햅틱 피드백이 게임 기술 수용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며 게임에서의 햅틱 피드백 활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모형
3 사용자 실험
4 결과
5 토론
6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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