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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서고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조혜영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82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73 - 107 (35page)
DOI
10.17854/ffyc.2025.04.8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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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며 경험한 긍정적 측면과 한계를 분석하고, 그들이 제안하는 개선 방안을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 이후 학교를 그만둔 청소년 22명을 대상으로 수행된 인터뷰 자료가 활용되었고, 귀납적, 반복적 비교법에 의거하여 분석되었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긍정적 경험으로는 진로 방향 설정, 검정고시 지원, 대학 진학 준비 등 실질적인 진로 탐색에의 도움을 제시하였으며, 집 밖을 나와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사회성과 소속감, 성취감을 느낀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 참여 수당, 교통비, 급식 지원 등 경제적 지원도 긍정적이라는 언급을 하였다. 아쉬운 점으로는 지원 서비스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적절한 시기에 도움을 받지 못하는 문제, 지원 서비스 기회와 내용에서의 아쉬움, 지역 간 지원 격차 등이 지적되었다.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는 학교 밖 청소년 개개인의 필요를 반영한 맞춤형 지원 확대, 학교 밖 청소년들이 편하게 방문하여 교류할 수 있는 장소와 기회 제공, 취업 및 진로지원 전문성 확대를 위한 지역사회의 지원센터와 기관 간 연계강화, 다양한 진로 및 취업 지원 확대, 사회적 인식 개선 및 차별 해소,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서비스에 대한 홍보 강화 등의 필요성이 제안되었다. 이 연구결과와 관련하여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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