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국립특수교육원의 ?진로?직업교육 교수-학습자료?의 직업탐색영역을 바탕으로 진로ㆍ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재구성한 후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진로성숙도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는 용인의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특수학급학생 총 9명이 참여하였다. 나이는 17세에서 19세로 평균 연령은 17.4세였다. 장애영역은 정신지체 8명, 자폐성장애가 1명이었다. 대상자의 특성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짧은 글을 읽고 쓸 수 있으며 간단한 사칙연산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 적용된 진로ㆍ직업교육 프로그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로?직업교육 교수-학습자료’(정인숙 외, 2007)를 재구성한 것이다. ?진로?직업교육 교수-학습자료?는 ‘진로탐색’, ‘직업준비’ 및 ‘직업생활’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직업탐색영역을 중심으로 본 연구의 진로ㆍ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다.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의 직업에 대한 인식, 태도, 직업현장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사회적 능력의 향상과 자주적인 생활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진로ㆍ직업교육 프로그램은 네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그 주요내용은 삶과 직업의 관계 알기, 자신의 적성과 흥미 알기, 직업정보 인식하기 및 자신의 미래모습 탐색하기이다. 선정된 용인지역의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 9명에게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로 실시한 진로성숙도 검사도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성숙도 검사(2001)를 초등학교 수준에 맞게 재구성 과정을 거쳐 수정 보완하여 구성한 진로성숙도 검사(정익중ㆍ임진영ㆍ황매향, 2011)를 사용하였다. 정익중(2011)의 진로성숙도 검사는 독립심, 자기이해, 일에 대한 태도, 계획성을 하위영역으로 총 21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연구에서 진로성숙도 검사는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에게 적용한 진로ㆍ직업교육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사하는 것이다.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진로ㆍ직업교육 프로그램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제공한 연구대상자의 진로성숙도 검사의 사전-사후검사 점수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남에 따라 프로그램이 효과적이었고 진로성숙도 검사의 하위항목인 계획성과 자기이해 항목에서는 프로그램을 제공한 연구대상자에서 사전-사후검사점수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남에 따라 프로그램이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일에 대한 태도와 독립심 항목에서는 프로그램을 제공한 연구대상자에서 사전-사후검사점수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아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없었다.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에게 적용한 진로ㆍ직업교육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와 그 하위항목인 계획성, 자기이해, 일에 대한 태도, 독립심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를 알아보는 연구를 토대로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비장애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진로성숙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진로ㆍ직업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은 생활연령과 인지력이 차이가 커서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에 맞게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표준화된 검사도구의 개발이 요구된다. 둘째, 본 진로ㆍ직업교육 프로그램은 2007년에 개발된 것으로 최근 개정 및 새로이 개발한 직업교과관련 교육과정이 진로성숙도의 발달단계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또는 직업교과관련 교과서가 특수학급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의 연구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한편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성별의 비교에서 유의성이 진로성숙도 하위항목에서 있는 것으로 관전되었으나 사례수가 부족한 관계로 향후 사례수를 보완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후속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둘째, 실험설계상 통제집단을 선정해 집단 간 비교를 해보아야 보다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입증할 수 있지만 그렇게 수행되지 않은 것이 본 연구의 제한점이라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본 연구가 지니고 있는 한계점을 보완한 후 진로ㆍ직업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
The Effect of Career and Vocational Education Program on the Career Maturity of the High School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Special Education Classes
Name : By Lee, Eun-Sil Advisor : Prof Choi, Gughwan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career and vocational education program on the career maturity of the high school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special education classes. A total of 9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special education classes of the high school, located in Yong-in city in Korea,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Career Maturity Scale was administered to the students before and after the initiation of the career and vocational education programs in the special classes, and the vocational education program appled in this study was reconstructed based on the career searching area of the Career?Vocational Education Teaching-Learning Materials by the National Special Education Institute. The contents of the Career and Vocational Education Program were divided into the four sections, including the job planning, the self-understanding, the attitude toward work, and the independence. Overall, the study were found to be the significant in the career maturity scale after the administration of the career and vocational education programs toward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the special classes. Especially, the subcategories of job planning and self-understanding were found to be the significant, but the attitude category toward work and the independence were not found to be the significant. Based on the study results, the suggestions can be derived as follows: First, the original career maturity scale was administered to the students without disabilities, but this study sampled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the special classes, resulting in somewhat different study results in which the students with disabilities tended to have lower scores in the categories of job planning and the independence, suggesting the need of follow-up studies in ways to verify the study results. Second, the career and vocational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in 2007, suggesting the need of experimental application with the revised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in special education settings. This can be done as a way to exam the applicability of the program whether the program still have effects on the career maturity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the special education classes. However, this study have also limitations. First, the lack of study samples can deter the generalization of the study results to other disability groups. Second, there was no control group to compare and to exam the effects of the career maturity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after the application of the program. Therefore, follow-up studies may be needed to verify the generalization and to prove the reliability of the program administe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