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유라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승철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중학생의 신체적 자기개념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정도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며, 신체적 자기개념과 학교생활적응이 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내에 거주하는 중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편의적 표본추출법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316부의 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의 분석은 SPSS/WIN 18.0을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은 연구목적에 따라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과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기술통계(descriptive statistic), 독립표본 t-test(Independent sample t-test),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무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에서는 근력, 신체활동, 유연성, 지구력, 자기존중감, 건강, 체지방, 스포츠 유능감이 참여 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무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에서는 학교환경적응, 학교교사적응, 학교수업적응, 학교친구적응, 학교생활적응이 참여 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에서는 근력, 유연성, 건강에서 참여 유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참여 기간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에서는 신체활동, 유연성, 외모, 지구력, 자기존중감, 체지방, 스포츠 유능감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형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에서는 학교환경적응, 학교교사적응, 학교수업적응, 학교친구적응, 학교생활적응 모두 개인종목이 단체 종목보다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기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에서는 참여기간에 따라 학교환경적응, 학교교사적응, 학교수업적응, 학교친구적응, 학교생활적응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신체적 자기개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본 결과, 신체적 자기개념의 하위 요인이 학교생활적응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제1장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6
3. 연구의 가설 6
4. 연구의 제한점 7
5. 용어의 정의 8
제2장 이론적 배경 10
1. 방과 후 체육활동 10
1) 방과 후 학교 . 10
2) 방과 후 학교 체육 프로그램 11
3) 방과 후 학교 체육 프로그램의 목표 12
4) 방과 후 학교 체육 프로그램의 내용현황 13
2. 신체적 자기개념 . 13
1) 자기개념의 정의 13
2) 자기개념의 구조 14
3) 신체적 자기개념의 정의 17
4) 신체적 자기개념의 위계적 구조 18
5) 신체적 자기개념의 구성요소 및 측정 . 19
3. 학교생활 적응 . 21
1) 적응의 개념 . 21
2) 학교생활 . 22
3) 학교생활적응 . 22
4) 학교생활적응영역 . 24
제3장 연구 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조사도구 27
1) 설문지 구성 27
2)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 28
3. 자료처리 33
제4장 연구 결과 34
1.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무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 34
2.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무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35
3.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형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 . 36
1)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형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 . 36
2)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기간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 . 37
4.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형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 39
1)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형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 39
2)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기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 40
5.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하는 중학생의 신체적 자기개념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 42
1) 신체적 자기개념. 학교생활적응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 42
2) 신체적 자기개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46
제5장 논의 51
1.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무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 . 51
2.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무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52
3.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형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 . 53
1)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형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 . 53
2)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기간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 . 54
4.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형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 54
1)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형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 54
2)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기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55
5.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하는 중학생의 신체적 자기개념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 56
제6장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8
* 참고문헌 59
* 부 록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