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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소은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운강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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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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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접할 때마다 “신기하다”는 표현을 쓴다. 내 나라를 떠나 다른 나라의 문화를 체험하는 해외여행은 신기함의 연속일 것이다. 이런 새로움, 신기성의 의미가 관광경험의 구조 속에서 어떻게 발현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선적으로 관광경험의 구조 파악을 위해 관광자 유형을 구분하였다. 그 결과 여행사의존형 관광자(Agency-Dependable Tourist)는 ‘여행사 상품의 선택 -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 명소의 방문과 다양한 관광 체험 활동 - 관광지에서의 소비활동을 통한 추억 형성 - 새로운 목적지 추구’라는 관광경험 구조를 갖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자기주도형 관광자(Self-Planned Tourist)는 ‘스스로 계획한 관광 - 현지 사회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문화적 다양성 인식 - 관광을 통한 자아확장 - 미래 관광의 동기 발현’이라는 관광경험 구조를 갖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관광경험의 구조 속에서 신기성은 일탈적 신기성(Deviant Novelty) - 특성적 신기성(Characteristic Novelty) - 상징적 신기성(Symbolic Novelty) - 관계적 신기성(Relational Novelty)의 차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여행사의존형 관광자(Agency-Dependable)와 자기주도형 관광자(Self-Planned Tourist)는 신기성에 있어 서로 상반되는 특징을 보였다. 즉 특성적 신기성, 관계적 신기성, 일탈적 신기성을 낮게 느낄 경우 제도권 관광(Institutionalized Tourism)을, 높게 느낄 경우 비제도권 관광(Noninstitutionalized Tourism)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상징적 신기성의 경우 여행사의존형 관광자(Agency-Dependable Tourist)가 높게, 자기주도형 관광자(Self-Planned Tourist)가 낮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신기성을 중심으로 한 관광경험의 구조 통합연구 모형(NoTE Model: Novelty in Tourism Experience Mixed Model)을 구축하였다. 관광경험의 구조는 중층적인 형태를 띠고 있으며, 다양한 개인적인 특징을 바탕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많은 연구에서 파악이 쉽지 않음을 지적하고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통합연구모형 설계를 바탕으로 한 관광유형별 접근을 통해 관광경험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 구조 속에서 신기성의 측정을 통해 관광경험의 면면에 대한 이해가 일정 부분 가능하였다. 본 연구는 관광경험의 구조를 형성하는 핵심적인 요소들을 규명하고, 이 과정 속에서 신기성이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검증하였다. 이는 관광지 마케팅이나 관광자 행동의 이해를 위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는 근거이론의 코딩과정 자체가 이미 구축된 패러다임 축을 바탕으로 연구 내용들이 재조합된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연구결과가 실무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더 다양한 관광자 집단을 대상으로 검증되어야 하는 이유다. 또한 본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관광자 유형 구분의 특성을 토대로 다른 차원의 집단의 관광경험의 구조를 파악해내고, 이들 세분 집단의 신기성을 측정하는 후속 연구도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키워드 : 관광경험, 신기성, 제도권 관광, 비제도권 관광, 여행사의존형 관광자, 자기주도형 관광자, 신기성을 중심으로 한 관광경험의 구조 통합연구 모형(NoTE Model)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목적 5
제3절 연구 문제 및 용어의 정의 6
제4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8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관광경험과 신기성 11
제2절 신기성의 개념 및 측정 23
제3장 신기성 도출을 위한 관광경험의 구조 파악 61
제1절 연구의 틀 61
제2절 변수도출을 위한 탐색 69
제3절 제도권 관광자의 관광경험 80
제4절 비제도권 관광자의 관광경험 98
제5절 관광경험의 구조 119
제6절 신기성 척도의 도출 128
제4장 신기성의 측정 141
제1절 연구의 틀 141
제2절 응답자 특성 150
제3절 관광자 유형별 특성 155
제4절 신기성의 측정 162
제5절 관광경험의 구조와 신기성 179
제5장 결론 191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9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198
참고문헌 201
부록: 설문지 215
Abstract 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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