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생의 진로정체감 지위가 porfeli(2011)의 진로정체감 지위 평가 (Vocational Identity Status Assesment; VISA)모델에 의해 여섯 가지 지위인 성취, 탐 색유예, 유예, 유실, 혼미, 미분화로 분류되는지 확인하고, 각각의 진로정체감 지위에 따 라 진로태도성숙과 대학적응, 자존감, 우울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MVS(My Vocational Situation)에 의한 진로정체감 수준이 진로정체감 지위에 따라 다 르게 나타나는지 검증하였다. 국내 대학생 446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연구 결과 VISA척도의 탐색, 관여, 관여의 재 고려 세 차원에 따라 우리나라 대학생의 진로정 체감 지위가 여섯 개 지위로 유의미하게 분류되었으며 각 진로정체감 지위는 Poefeli(2011)의 연구에서 나타난 진로정체감 지위와 비슷한 특성을 보였다. 성별과 전 공, 학년에 따른 진로정체감 지위의 분포를 살펴본 결과, 성별과 전공은 진로정체감 지위 분포와 관련이 없었으나 학년에 따른 진로정체감 지위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고, 학년 이 올라감에 따라 혼미와 유예지위는 줄어들고 성취와 탐색유예 지위의 비율이 증가하였 다. 진로 정체감 지위에 따른 진로태도성숙은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 났으며 성취, 유실, 탐색유예, 미분화, 혼미, 유예의 순서로 낮게 나타났다. 또한, 진로태 도성숙의 하위 요인인 결정성, 목적성, 확신성, 준비성, 독립성 영역에서 지위 간에 유 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학적응 수준에서도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성취, 탐색 유예, 유실, 미분화, 유예, 혼미 순으로 낮은 점수가 나타났다. 자존감과 우울도 마찬가지 로 집단 간에 차이가 있었고 자아존중감은 성취, 유실, 탐색유예, 혼미, 미분화, 유예 순 으로 낮아졌으며 우울 수준은 성취, 유실, 탐색유예, 혼미, 유예, 미분화의 순서로 높게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연구 결과는 성취와 유실, 탐색유예 지위는 진로발달 수준이 높은 지위이고, 유예와 혼미, 미분화 지위는 진로발달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라는 것 을 암시한다. 또한 진로정체감 지위에 따른 MVS의 진로정체감 수준을 검증한 결과, 유 실, 성취, 미분화, 탐색유예, 혼미, 유예 순으로 낮게 나타나 각각의 진로정체감 지위의 발달 수준이 연구의 다른 변인들에 의한 결과와 일치하지 않는 현상을 보였다.
This research was performed to confirm the six statuses (i.e., achievement, searching moratorium, moratorium, foreclosure, diffusion, and undifferentiation) of the Porfeli''s (2011) Vocation Identity Status Assessment model. In addition, we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vel of vocational identity status and individuals'' career attitude maturity, self-esteem, depression, and adaptation in college. The total of 446 Korean college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results showed as follows. First, vocational identity status of Korean college students were divided into six statuses based on the level of three factors; career exploration, commitment, and reconsideration. The feature of each vocation identity status was almost identical with the results of porfeli’s (2011) study. Second, gender and major variables were not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vocational identity status. On the other hand, as the student''s grade goes up (from freshmen to senior), the proportion of achievement and searching moratorium statuses increased. On the other hand, the proportion of diffusion and moratorium statuses decreased, as student''s grade goes up. Third, career attitude maturity was significantly related to vocational identity statuses. That is, individuals with achievement and foreclosure statuses have higher scores on career attitude maturity whereas individuals with moratorium and diffusion statuses have lower scores on career attitude maturity. Fourth, self-esteem and depression were also related to their vocational identity status. That is, individuals with diffusion, undifferentiation, and moratorium statuses have higher scores on depression and lower scores on self-esteem. On the other hand, individuals with foreclosure and achievement status have lower scores on depression and higher scores on self-esteem. Individuals with achievement status had the higher scores on college adaptation, followed by searching moratorium, foreclosure. undifferentiation. On the other hand, individuals with moratorium and diffusion statuses were lower scores on college adaptation. Overall, this study indicated that achievement, foreclosure, andsearching moratorium were relatively mature statuses whereas those of moratorium, diffusion, undifferentiation were rather immature statuses in career development.
Ⅰ.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53. 연구문제 6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81. 진로정체감 지위 81) 진로정체감의 개념 82) 진로정체감 지위의 개념 9가) 기존 진로정체감 지위 측정의 한계 10나) 진로정체감 지위 측정의 새로운 모델 122. 진로태도성숙 161) 진로태도성숙의 개념 162) 진로정체감 지위와 진로태도성숙과의 관계 183. 자존감 및 우울 191) 자존감의 개념 192) 우울의 개념 203) 자존감 및 우울과 진로정체감 지위의 관계 214. 대학적응 231) 대학적응의 개념 232) 진로정체감 지위와 대학적응과의 관계 235. 진로정체감의 개념 25Ⅲ. 연구방법 261. 조사대상 262. 측정도구 261) 진로정체감 지위 평가 262) 진로태도성숙 척도 273) 정서수준 측정도구 27가) 자존감 척도 27나) 우울감 척도 284) 대학적응 척도 285) 진로정체감 척도 293. 분석방법 30Ⅳ. 연구결과 311. 측정 변인들의 기술 통계치 및 상관 312. 진로정체감 지위의 분류 321) 군집 별 진로정체감 하위차원의 특성 372) 진로정체감 지위의 분포 423. 진로정체감 지위에 따른 진로태도성숙의 차이 461) 진로정체감 지위에 따른 진로태도성숙 하위 요인 간 차이 484. 진로정체감 지위에 따른 대학적응의 차이 521) 진로정체감 지위에 따른 대학적응 하위 요인 간 차이 555. 진로정체감 지위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차이 596. 진로정체감 지위에 따른 진로정체감 수준의 차이 62Ⅴ. 논의 651. 연구결과 요약 652. VISA모델에 근거한 진로정체감 지위의 의의 713. 연구의 의의 734. 제한점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