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은영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상준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저 출산시대에 부모들의 관심도와 비례하여 아동가구 시장이 급성장 중이다. 직접 실물을 보고 검토한 후 구매하려고 하는 소비자의 특성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아동가구를 판매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본 논문에서는 아동가구시장의 온라인 쇼핑몰의 발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구매 전 소비자의 의향을 설문으로 확보한 후, 실제 판매 데이터와 비교 분석하여, 소비자의 의향과 실제 판매된 자료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분석하여 예비가설을 제시해보는 탐색적 연구를 하였다.
연구결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아동가구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디자인, 가격할인, 브랜드 인지도, 실용성에 대한 선호도와 요구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또한 아동가구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 특성, 가구만의 독특한 제품 특성, 사전 정보탐색 후 제품을 구매하는 계획구매가 온라인 쇼핑몰 활성화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예비가설을 제시하였다.
또, 아동가구 온라인 쇼핑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온라인 체험강화, 제품의 차별화전략, 필요성도 함께 제시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배경 1
2. 연구의목적 3
3. 연구의절차 4
4. 연구의방법 4
5. 관련 연구 5
제 2 장 아동가구시장의 변화 8
제 1 절 가구 시장의 특성 8
1. 국내 가구시장 동향 8
2. 아동가구 시장의 급성장 11
3. 온라인가구 시장의 성장 12
4. 온라인 아동가구시장의 급성장 13
5. 아동가구 온라인 쇼핑몰 구매 사례14
제 3 장 아동가구 판매 전략 비교 분석16
제 1 절 오프라인 판매 전략 방향 16
제 2 절 온라인 판매 전략 방향 17
제 3 절 온·오프라인 판매 전략 비교 19
제 4 절 신규 부상하는 온라인 판매 전략 20
1. 온라인 전용 판매 20
2. 모바일 전용 판매 21
제 4 장 연구 방법 22
제 1 절 자료 조사 22
제 2 절 설문조사 23
1. 설문지의 구성23
2. 설문 대상자의 표집 24
3. 설문조사 실시25
4. 자료의 분석방법 25
제 5 장 연구 결과 및 해석26
제 1 절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몰 유입을 유도할 수 있는 요소 26
1. 소비자의 성별 및 연령 27
2. 아동가구 구매 시 온·오프라인 방문 선호도 27
3. 구매 선호도 인식 변화 28
제 2 절 구매경험관련 29
1.아동가구 구매 경험 29
2.구매 정보의 원천 30
제 3 절 구매 쇼핑성향 31
1.구매 쇼핑 성향 31
2.아동가구 구매 경험 비중 32
제 4 절 구매 전후 분석 33
1.구매 전, 후 비교(설문 vs 판매데이터) 33
2.계획구매 시 제품 구매선호도 34
3.판매 데이터 구매 제품 선호도 34
4.제품 구매 시 가격 형성(설문 vs 판매데이터) 35
5.구매결정에 미치는 요소 36
제 5 절 구매관련 마케팅 37
1.구매 시 자녀 연령층 37
2.적정 구매 시기 38
3.온라인사이트 선택 시 고려요소 39
4.온라인사이트 주 이용 카테고리 40
5.온라인 구매전환분석(설문 vs 실데이터) 42
6.온라인광고 유형 44
제 6 절 구매 만족도 관련 45
1.구매 만족도 45
2.재구매 의사 45
제 6 장 연구의 예비가설 제시 46
제 1 절 예비 프레임워크 46
제 2 절 예비 가설 47
제 7 장 결론 50
제 1 절 연구 결과 50
1. 온라인을 통한 아동가구 판매와 구매의 방향 50
2. 온라인 아동가구 쇼핑몰이 경쟁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효율적 방안 51
제 2 절 시사점 52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55
참고문헌 56
Abstract 60
<부록>설문지 6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