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지훈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여인성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방과 후 학교 골프수업 참여 학생들의 여가 가치관 변화에 관한 연구본 연구는 방과 후 학교 골프 수업 에 참여한 중?고등학생들이 골프 활동을 통하여 느끼는 여가가치에 대해 알아보고 골프 지도와 여가로써 골프의 가치를 통해 골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고등학생들이 방과 후 학교 골프 수업 에 참여하는 현장 속에서 경험과 경험과정을 장기적으로 면밀히 관찰하고, 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수집된 자료들을 근거로 연구 참여자들의 참여 상황 안에서 중요하게 제시되는 84개의 개념들을 도출하였다. 이 개념들은 유사한 개념 속성과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것들끼리 분류되고 다시 통합하는 과정을 거치며, 개념들의 1차 범주화 과정을 통한 하위범주를 도출하였다. 하위범주에는 개인시간의 한계, 개인적 만족, 가족과의 관계, 골프의 중요성 증대, 골프시간의 증가, 골프의 대중화, 신체적 변화, 사회적 변화, 심리적 변화, 만족감, 사회의 비판적 시각, 시설의 부족, 대외 활동, 시설의 확대, 전문적 프로그램 모색, 즐겁게 임함, 만족유지 및 지속성 등 17개의 하위 범주로 범주화되었다. 또한 서로 비슷한 개념범주들은 다시 통합 구성되어 10개의 상위 범주들에 포함시키는 2차 범주화를 실시하였다. 상위 범주에는 골프 활동을 하게 된 원인, 골프 활동에 대한 변화된 사회, 골프 활동참여 학생들의 변화, 골프 활동의 사회적 인식, 골프 활동의 제도적 환경, 골프 활동의 시간 확대, 골프 활동에 관한 사회적 제도, 골프 프로그램 탐색, 적극적으로 골프 활동에 임함, 골프 활동 만족의 향상으로 도출되었다. 이상의 10개 상위 범주들은 인과적 조건, 맥락적 요소, 중심현상, 중재현상, 상호작용 전략, 결과의 적합한 패러다임 구성에 포함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