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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경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지도교수
김주덕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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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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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3D시대라고 말한다. 3D란 하루가 다르게 기능이 바뀌어가는 디지털 상품의 디지털(Digital)과 바뀌어가는 상품의 소비자 구매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Design), 그리고 인간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생명공학의 유전정보(DNA)를 말한다. 자신의 외적 이미지는 ‘디자인’에 해당되며 자신을 상품으로 보았을때 타 상품과의 차별화를 가지고 상품의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는 범주 내에서 자신만의 상품 가치를 가질 수 있는 좋은 브랜드를 만들어 가야 한다. 이것이 이미지 메이킹이다. 이미지메이킹에 있어서 매력이란 뭐라고 정의 내리기 어렵지만 대인관계, 사회생활에 있어 강력한 설득의 도구가 된다. 누구나 ‘좋은 이미지가 성공한다’ 라는 말은 한번쯤 들어본 내용이다. 하지만 자신이 얼마나 좋은 이미지를 위해 노력하고 만들어가는가에 대한 현실을 인지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미지 메이킹의 중요성을 깨닫고 자신의 호감가는 이미지를 표출할 수 있는 요소를 통해 자신의 이미지 분석을 토대로 자신만의 개성있는 이미지를 창출해 보다 성공적인 삶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대에서 40대 이상의 여성 350명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하였고 자료를 수집하여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이미지 메이킹의 인식과 외적 이미지 만족도, 현 의상스타일과 선호하는 의상 스타일의 상관관계, 현재 메이크업을 통한 기대하는 이미지, 자신의 헤어스타일 변화를 위해 이미지 메이킹하는 방법과 기대하는 헤어스타일에 관해 알아보기 위해 χ2 (Chi?square) 검증과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 t-test 그리고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목적과 필요성 = 1
2. 연구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이미지 = 5
2. 이미지 메이킹 = 8
3. 뷰티 스타일링 = 12
4. 뷰티 스타일링을 통한 이미지 = 27
Ⅲ. 연구방법 = 42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 42
2. 측정도구 = 42
3. 자료분석 = 44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 45
1. 연구대상 = 45
2. 이미지 메이킹의 인식과 외적 이미지 만족 = 46
3. 의상을 통한 이미지 = 63
4. 메이크업에 따른 이미지 = 74
5. 헤어를 통한 이미지 = 85
V. 결론 및 제언 = 98
1. 연구 결과 및 요약 = 98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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