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도하 (한국체육대학교,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육조영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체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휘트니스 클럽 회원의 운동 참여 동기가 운동참여만족과 재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실제 설문조사를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제 1장에서는 연구에 대한 목적과 필요성을 제시하고, 앞으로 어떠한 연구 모형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해 나갈 것인지 제시하였다. 그리고 연구의 가설과 제한점을 제시하여 본 연구가 예상과 다른 방향으로 나가가는지 예상과 동일한 방향으로 나아가는지 확인하고자 하며, 더불어 본 연구가 가지는 제한점을 미리 제시하여 연구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제 2장에서는 실질적인 연구에 앞서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본 논문에서 중심이 되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기본 개념과 그 외 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휘트니스 클럽과 참여 동기, 참여만족도, 재구매 의사에 대한 개념 및 기본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며, 이론을 가지고 있는 경우 그 논리에 대하여 정리한 뒤 연구를 실행하고자 하였다.
제 3장에서는 연구에 앞서 연구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우선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휘트니스 클럽의 회원들에 대하여 정확히 정의하였다. 어떠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자 하는지 밝혔으며, 연구절차를 통하여 이론적 배경을 수집한 것부터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한 뒤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것까지 상세히 기재하였다. 그리고 회수한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제 4장에서는 연구에 대한 결과만 정리할 수 있도록 미리 정리하여 두었다. 그리고 더불어 조사절차와 자료 분석 방법에 대한 것도 미리 정의해두었으며, 연구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적인 부분은 모두 연구하였다.
제 4장에서는 앞서 2장과 3장을 통하여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자료를 분석하고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의 목적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였다.
결과적으로 휘트니스 클럽 재구매에 있어 중요한 것은 다른 휘트니스 클럽과 차별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이 중요한 이유는 참여 동기와 프로그램이 일치하지 않으면 휘트니스 클럽을 이용하는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이는 결국 참여 동기와 휘트니스 클럽의 프로그램이 일치하여야 하며, 이는 회원별로 상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의 모형 4
4. 연구의 가설 5
5. 연구의 제한점 6
6. 용어의 정리 7
Ⅱ. 이론적 배경 9
1. 휘트니스 클럽 9
2. 참여동기 11
1) 참여동기 이론 12
2) 스포츠 활동의 참여동기 이론 13
3. 참여만족도 15
1) 만족도 이론 15
2) 스포츠 활동의 참여동기 이론 17
4. 재구매 의사 19
Ⅲ. 연구방법 21
1. 연구의 대상 21
2. 연구의 절차 21
3. 측정도구 23
1) 사회통계학적 특성 23
2) 만족도 24
3) 참여동기 24
4) 재구매 의사 25
4. 조사절차 26
5. 자료분석 방법 27
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7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27
(1) 사회통계적 특성 27
(2) 휘트니스 센터의 참여동기 28
(3) 휘트니스 센터 이용경험에 대한 만족도 28
(4) 휘트니스 센터의 재구매 의사 29
3) 분석방법 29
Ⅳ. 연구결과 30
1. 자료의 분석 30
1) 표본의 사회 통계적 특성 30
2) 표본의 휘트니스 클럽 만족도 37
3) 휘트니스 클럽의 재구매 의도 41
4) 휘트니스 클럽 참여동기 43
5) 성별에 따른 차이검정 47
6) 연령에 따른 차이검정 49
7) 이용기간에 따른 차이검정 52
8) 방문 당 운동시간에 따른 차이검정 55
9) 이용목적에 따른 차이검정 58
2.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연구결과 61
Ⅴ.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9
참고문헌 70
부록 74
ABSTRACT 8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